본문 바로가기

portfolio/2022년 보통의혁신가 1기

충남사회혁신센터_보통의 혁신가 6_기획 2차

순천향대학교 공학관 2층
2022년 4월 16일(토) 오후 3시

 

팀 전체회의 마지막 날이라 그런지 아쉽기도 하고 걱정도 되었다.
다른 팀들보다 진도도 빠르고 캠페인 주제와 진행방향을 어느정도 정했지만 오늘은 캠페인을 전개 할 미디어와 장소, 캠페인에 삽입 될 구체적인 텍스트까지 정해야 했다.
당일 내로 이 모든걸 할 수 있을까? 하는 염려가 있었지만...

저번 비대면 회의때도 그랬듯 서로 논의하다 보면 해결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.

-

저번에 지각한 기억 때문인지 오늘도 일찍 도착했다.
회의시작 전까지 젤리장님께서 조력자분들께 오늘 기획회의에 대한 주의사항을 알려 주셨다.

 

1) 디자이너들이 최대한 개입하도록 할 것 
2) 예산 안에서 진행 될 수 있는 미디어 선정
3) 페이퍼 기록을 위해 텍스트 작성을 최대한 푸쉬할 것
가장 중요한 것은 디자인을 하기 위한 브레이크를 걸어야 한다고 하셨다.


디자이너들과 참가분들이 모두 모이고 나서 젤리장님이 본격적으로 캠페인 방식과 미디어 메시지 구성에 대한 설명을 해주셨다.

 

미디어 메시지
1) 페이퍼에 기록 할 수 있도록 내용정리를 하고 미리미리 수정 보완을 해야한다.
2) 내용이 풍성해야 하며 완결형 문장이어야 한다.
3) 예산을 넘지 말아야 한다.
-
실행일정 계획
센터 관계자들과 디렉터님과 조율한다.
참가자 + 아카이빙(현장기록) 팀이 참여할 수 있도록 일정을 계획한다. 
-
기획 2차 회의 스케줄
기획: 2시간(미디어의 위계 / 금지사항)
계획: 1시간(협조대상/ 캠페인방식_설치, 관찰, 인터뷰)

 

작성해야 할 페이퍼

우리팀은 두 가지 캠페인을 진행해야 했기에 미디어도 두가지를 논의해야 했다.
-
1) 사람도 오른쪽 반려견도 오른쪽 캠페인

구역중심 캠페인 > 행동변화

▶미디어 선정
의제를 논의 할 때부터 캠페인 진행 장소는 정해진거나 마찬가지였다.
바로 도도 아버님이 매일 산책하는 '지산공원'!

우리는 이 산책길에 적용 가능한 미디어에 대해 대화를 나눴다.
-
가장 처음 논의 된 것은 '바닥 그래피티'였다.
바닥에 메시지를 새긴다면 지나가는 사람 누구나 볼 수 있기 때문이었다.
그런데 태슬남 디렉터님이 조언 하시길 바닥 그래피티는 공원측의 허가를 받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했다.
-
그래서 다시 원점으로 돌아가 어떤 미디어를 사용할 것인지 논의했다.
강아지를 산책 시키는 견주들이 타겟이기 때문에 우리는 그들이 산책 할 때 어디에 시선이 가장 많이 가는지 고민했다.
견주들은 반려견을 케어 해야하기 때문에 시선이 앞이 아닌 아래(반려견)에 향한다는걸 알 수 있었다.

반려견은 노즈워킹을 위해 길을 이탈해 화단이나 나무 아래에 냄새를 맡으러 가는데 그런 곳은 반려견을 키우지 않는 일반인은 눈여겨 보지 않는다.
즉 견주들만 시선이 가는 곳은 길(앞)이 아닌 화단이나 나무 밑(아래)이라는 결론을 내렸고 식물의 종류를 알리는 매립형 '수목표찰'을 미디어로 선정했다.

나무 밑, 화단(반려견이 냄새맡는 곳) = 견주 시선(O) / 일반인 시선(X)

메세지
좁은 길 사람도 오른쪽, 반려견도 오른쪽
좁은 길에서는 견주가 안전한 벽이 되어 반려견도 우책보행 해주세요.

디자인 포인트
누구나 알아볼 수 있는 픽토그램 제작


2) 나만봐 캠페인

상황중심 캠페인 > 이슈점화
미디어 선정
산책시 핸드폰을 보지 말라는 캠페인 메시지가 명확해서 그런지 나만봐 캠페인의 미디어 선정은 수월했다.
바로 핸드폰에 부착 할 '스티커'!
스티커는 꼭 핸드폰에 붙이지 않아도 어떤 곳이든 붙일 수 있어 확산성이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.
메세지
산책할 때 나만봐!
반려견과 산책 할 때 스마트폰 사용은 개물림 사고 등 안전사고를 유발합니다.
산책할 때 만큼은 스마트폰을 잠시 두고 산책에만 집중해주세요.

디자인 포인트
더 많은 사람들의 참여를 유도하기 위해 귀여운 강아지 캐릭터를 넣으면 좋겠다는 아이디어도 나왔다.

 

 

'충남사회혁신센터' SNS 후기 카드뉴스

보통의 대화 진행과정 및 후기를 충남혁신센터 인스타 및 페이스북에서 확인 할 수 있다.


페이스북: https://www.facebook.com/cnic041/

인스타: @cnic041

 

▼ 다음 이야기

 

충남사회혁신센터_보통의 혁신가 7_작업과정 & 샘플테스트

작업기간 2022년 4월~5월 우리 7조 도도팀은 두 가지 캠페인을 진행했다. 1) 사람도 오른쪽 반려견도 오른쪽 2) 산책할 때 나만봐 (편의상 오른쪽 캠페인 / 나만봐 캠페인 으로 칭하겠다.) [디자인 과

shinmile.tistory.com

 

▼ 지난 이야기

 

충남사회혁신센터_보통의 혁신가 5_기획회의(Zoom)

Zoom 회의 2022년 4월 9일(토) 오후 2시 > 오후 1시로 변경 기획 1차 회의 때 '사람도 오른쪽 반려견도 오른쪽' 이란 슬로건으로 반려견을 우측에 놓고 산책시키자는 의제를 만들게 되었다

shinmile.tistory.com